1.발달의 의미와 발달 심리학
- 발달의 의미
-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생애에 걸쳐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의 양상과정이다.
-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조작적으로 기술하면, 어떤 특징의 양적 증대와구조의 정밀화, 기능의 유능화를 의미하며,
이들의 특징의 부정적인 변화도 함께 포함한다.
-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측면들 전인적인 측면에서 변화하는 것이다.
-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며,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 인간발달에 의한 변화는 양적, 질적 변화, 상승적, 하강적 변화로 나타난다.
- 발달심리학
- 인간의 변화 양상을 사실적으로 기술하며, 변화를 일으키는 기제가 무엇인지 기술한다.
- 변화에 대한 기술과 설명을 통해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 예측한다.
- 예측을 토대로 적절한 통제 및 개입을 한다.
2. 발달의 원리와 특징
- 발달의 원리
-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 일정한 순서와 방향성을 가지며,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에서 말초로 전체운동에서 특수운동으로, 미분화운동에서 분화운동으로 진행된다.
- 연속성 :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지속되며, 연속적으로 진행되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않다.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 개인차 존재 :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하며, 발달의 속도나 진행 정도가 동일하지 않다.
- 분화와 통합의 과정 : 발달은 점진적으로 분화해 가고 전체로 통합되어 가는 과정이다.
신체, 인지, 성격 등 각 측면의 발달은 밀접한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면서 통합된다.
- 점성원리 : 성장하는 모든것은 기초안에 따라 부분적으로 발달하며, 특정단계의 발달은
이전단계에서 성취한 발달과업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 결정적인 시기의 존재 : 신체 및 심리가 발달하는 가장 용이한 시기가 있으며, 이 시기를 놓치면 발달과업 획득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 발달의 특징
- 적기성 : 어떤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
- 기초성 : 인간발달의 과업은 대부분 초기에 이루어지므로, 초기의 발달상 지체가 후일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불가역성 : 어떤 특정한 시기에 발달이 잘못되는 경우, 추후 그것을 교정, 보충하는데 한계가 있다.
- 누적성 : 발달상의 결손은 누적이 되어 회복을 더욱 어렵게 한다.
- 상호관련성 : 아동발달의 여러 측면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블룸(Bloom)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 환경은 인간 특성발달의 범위와 종류를 결정한다.
- 환경의 영향은 인간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질 때 많이 일어난다.
- 초기에는 급격한 발달을 보이므로 초기 환경이 중요하다.
- 인간발달은 초기에 잘못 이루어지는 경우 이후 개선하기 어렵다.
- 초기의 좋은 환경은 나중에 학습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 유사한 환경이라도 각 개인에게는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수 있다.
그러나 강력한 환경의 경우 모든 개인을 동일하게 변화시킬수 있다.
- 비록 환경이 인간발달 초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그 영향력이 점차 줄어든다.
- 아동의 양육환경은 '지위환경','구조환경'으로 구분되며, 그 중 '과정환경'이 아동발달 및 아동의 능력을 예언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발달과 유사한 개념
- 성장 : 성장은 신체 크기의 증대, 근력의 증가 등과 같은 양적인 확대를 의미한다.
주로 시체적 부분에 국한된 변화를 설명할때 사용된다.
- 성숙 : 경험이나 훈련에 관계없이 인간의 내적 또는 유전적 기제의 작용에 의해 나타나는 체계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되는 신체 및 심리의 변화를 의미한다.
- 학습 : 후천적 변화의 과정으로서 특수한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과 같은 외부자극이나 조건
즉, 환경에 의해 개인이 내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발테스(Baltes)에 기반한 전 생에 발달심리학적 관점의 특징
- 생애발달 : 개체발생적 발달은 평생에 걸친 과정이다. 어느 연령시기도 인간발달을 본질적으로 통제하는 우위를
점하지 못한다. 일생의 모든 단계에서 연속적, 비연속적 과정이 모두 작용한다.
- 다방향성 : 동일한 영역 안에서 조차 매우 큰 다양성 또는 다원성이 발생한다.
변화의 방햔은 행동 범주에 따라 다양하다. 동일한 발달시기 동안 행동의 어떤 체계들은 증가하는 반면
다른 것은 기능적 수준에서 분명한 감소를 보인다.
- 획득과 상실로서의 발달 : 발달과정은 상승적인 성장처럼 더 높은 효율성을 향해 나가는 단순한 과정이 아니다.
일생을 통해 언제나 획득과 상실의 통합적인 발생으로 이루어진다.
- 가소성 : 개인의 커다란 수정가능성이 심리적 발달에서 나타난다. 개인의 생활조건 및 경험에 따라 발달과정은
여러가지 형태로 일어난다.
- 역사적 기반 : 개체발생적인 발달은 역사문화적인 조건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연령과 관련된 개체발생적 발달이
어떻게 진행되는가는 특정한 역사적 시기에 존재하는 사회문화적 조건들의 종류와 그것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발전하는가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 맥락주의 패러다임 : 개체발달의 특정경로는 발달적 영향들, 즉 연령단계별, 역사단계별, 그리고 비규범적인 체계
사이의 변증법적 상호작용의 결과서 이해된다
- 다학문적 발달 분야: 심리학적 발달은 관련된 다른 학문들이 제공하는 학제간 맥락에서 볼 필요가 있다.
생애조망의 학제적 입장에서 보면 가장 ' 순수한' 심리학적 견해는 수정에서 사망까지
행동 발달의 부분적인 표상만 제시한다.
엘더(Elder)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전환, 사건, 행동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애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 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발달심리학자들이 수행하는 연구나 그와 관련된 이론적 입장은 매우 다양하지만 아래 4가지 기본 전제에 대해서는 그들 모두 관심을 공유하고 있다
양적 대 질적 변화 | - 발달이 질적으로 동질적이면서 점진적인 양적 변화인지 혹은 질적으로 다른 급격한 변화를 동반하는 과정인지의 문제 - 양적 변화는 학습이론가, 질적 변화는 단계이론가들이 주로 관여하고 있음 |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 | - 결정적 시기는 새로운 패턴의 행동을 획득하기에 생물학적으로 가장 잘 준비되어 있는 발달적시기 - 민감기는 특정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 그리고 그러한 발달을 촉진하는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 - 결정적 시기보다는 민감기 개념이 더 설득적임 |
유전 대 환경 | - 발달이 유전에 의한것인기 혹은 환경에 의한것인지의 문제 - 유전 혹은 환경의 배타적 접근, 유전+환경 접근, 유전과 환경의 상호의존성 접근이 있는데 이중에서 세번째 접근이 가장 사실적이고 설득력 있음 |
안정성 대 변화 | - 발달 초기의 특성이나 특질이 이후에도 안정적인지 아니면 변화하는지의 문제 -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는 유전과 초기 경험을 강조하고,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는 환경의 영향을 강조 - 발달은 그 차원에 따라 안정성과 변화를 모두 가지고 있음 |
참고
청소년상담사3급 한권으로 끝내기 - 홍평표외 청소년상담사연구소
발달심리 - 장미경, 정태연, 김근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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